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디사이저에 대한 이해와 야마하 신디사이저의 종류, 신디사이저 기본 관리에 대해

반응형

 '신디사이저(synthesizer)'란 어떤 악기인가에 대해 이해하고 신디사이저 회사 중 대표적인 야마하사의 신디사이저들에 대해 알아보고 간단한 관리법에 대해 알아본다. (신디사이저의 표준 표기는 신시사이저이기에 앞으로 신시사이저로 표기한다.)

신시사이저에 대한 이해

신디사이저는 어떠한 개성 있는 사운드를 만들고 그것을 연주하는 컨트롤러이다. 그 컨트롤러의 역할로 건반이 적합하여 오늘날의 신시사이저와 같은 악기가 되었다. 신시사이저는 탑재된 음색들로 연주를 할 수 있지만 자신이 음색을 고르고 편집하여 자신만의 음색을 만들 수도 있다. 신디사이저저는 많은 음색을 가지고 있고 이 음색의 품질은 높기에 이 음색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프로 오디오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고 그렇기에 자체적으로 스피커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야마하 신디사이저에 대한 소개

야마하 신디사이저는 라이브를 위한 모델인 [S], 야마하 신시사이저의 최상급 모델이며 다양한 기능을 가진 [MOTIF], [MOTIF]의 Lite버전인 [MO], 이렇게 3가지의 라인이 있다. 순서대로 정리하자면 2001년 MOTIF 1세대가 출시되었고 MOTIF6, MOTIF7, MOTIF8의 이름으로 각각 61 건반, 76 건반, 88 건반으로 출시되었다. 2002년에는 S시리즈인 S90, S08, S03이 출시되었는데 이는 다른 음색이나 부가적인 기능보다 피아노(연주) 기능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다. 2003년에는 MOTIF ES가 출시되었는데 역시 MOTIF6,7,8 3가지 버전으로 출시되었다. 그리고 2005년 S90ES가 출시되었는데 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얻었다. S90ES의 메인 피아노 음색인 Natural S는 많은 연주자들이 좋아했다. 같은 해 MOTIF ES의 Lite버전인 MO 시리즈 MO6, MO8이 출시되었다. 이 두모델은 각각 61, 88 건반을 가진다. MO모델은 MOTIF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였기에 가성비가 좋은 제품으로 인식되어 상당한 인기를 얻었다. 2007년 MOTIF 라인의 3세대인 MOTIF XS가 출시되었다. 이 제품에서는 디스플레이가 커지고 믹서슬라이드, 고품질 음색, 6천여 개의 아르페지오 패턴 등 다양한 부분에서 업그레이드되었고 MOTIF XS6, 7, 8 3가지 모델로 출시되었다. 그리고 2008년 엔트리 레벨의 MM6, MM8이 출시되었는데 이 모델은 초보자를 위해 접근하기 쉽게 만들어진 신시사이저이며 저렴한 가격과 간단한 조작법이 장점이다. 2009년에는 S90ES의 뒤를 이어 S90XS, S70XS가 출시되었다. 이 모델은 라이브를 위해 더욱 최적화되어 많은 컨트롤러들이 외부로 나오고 디스플레이 화면은 줄이는 방식을 택했다. 2010년에는 MOTIF 4세대의 MOTIF XF가 출시되었다. 이 모델은 이전 모델들에 비해 DAW와 연동되는 부분에서 탁월하여 많은 사랑을 받았다. 2011년에는 MO시리즈인 MOX6, MOX8이 출시되었는데 MOTIF XS의 음색을 거의 100프로 가져왔기에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2012년 MM시리즈인 MX49와 61이 출시되었는데 MM의 후속작임에도 신시사이저에 완전히 가까운 모양이 되어 많은 발전이 있었다. 그러나 피아노 연주보다는 가벼운 연주에 적합한 모델이다. 2013년 MOX시리즈인 MOXF가 출시되었는데 MOXF는 MOTIF XF의 사운드를 받아 가성비로는 최고라고 할 수 있다. 128개의 동시발음수를 가지고 있어 풍부한 연주가 가능하다. 2016년 야마하에서는 MOTIF 시리즈를 종료하고 MONTAGE를 새롭게 출시하였다. MONTAGE는 최상급 신시사이저로 MOTIF 시리즈에 비해 조작법이 간편하고 슈퍼노브, 모션시퀀서, 엔벨로프 팔로워를 통칭하는 Motion Control System을 가진다. 이 기능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연주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최상급 모델인 만큼 가격이 비싸고 부피도 크고 무겁다.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미들급 신시사이저가 2018년 출시되는데 MODX이다. MODX는 MONTAGE의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무게가 가벼워 이동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MONTAGE 보다는 조금은 가벼운 터치감, 8개의 노브를 가진 MONTAGE에 비해 적은 4개의 노브를 가지기는 하지만 미들급에서는 최상의 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

 

신시사이저 기본관리

신디사이저의 전원을 켜고 끄는 기본적인 관리에 대해 알아본다. 전원을 켤 때는 먼저 메인 볼륨 슬라이더가 내려와 있는지 확인한 뒤 전원을 켜고 메인 볼륨 슬라이더가 내려와 있는 상태에서 연결된 오디오 시스템의 전원을 켠다. 그리고 전원을 끌 때 마찬가지로 메인 볼륨 슬라이더를 내린 상태에서 연결된 오디오 시스템의 전원을 끄고 신시사이저의 전원을 끈다. 그리고 신시사이저는 가전제품이기에 습기를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