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Dominant 7th코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ominant 7th, 도미넌트 세븐은 코드 표기를 할 때 도미넌트라는 말을 생략하고 7만 적기에 그냥 세븐코드라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원래 이름은 도미넌트 세븐이랍니다.
비기너분들이 3화음 다음으로 많이 배우는 G7(쥐 세븐), C7(씨 세븐) 이런 코드들이 바로 도미넌트 세븐 코드인것이죠.
사실 공부를 꽤 하신 분들도 도미넌트 세븐 코드가 세븐 코드라는 사실을 모르시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보통 코드를 읽을 때 도미넌트 세븐이라고 읽지는 않지만 도미넌트 세븐의 의미는 엄청 중요하니 반드시 기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 도미넌트 세븐코드는 어떤 음들로 구성되어 있을까요?
도미넌트 세븐 코드는 메이저 3화음 + 단7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음정에 대해 정확히 모르시는 분들은 메이저 스케일 구성에서 7번째 음을 반음 내린음을 단7음이라고 기억하시면 됩니다.
조금 더 빠르고 쉽게 접근하시려면 근음에서 온음이 내려간 음을 찾으면 되는데요.
C7 코드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C코드인 도미솔에 단7음인 시b을 더해서 도, 미, 솔, 시b 으로 이루어진 화음이 C7코드인 것입니다.
아까 말씀드린 방법대로 단7음을 찾아본다면 C메이저 스케일인 <도레미파솔라시도> 중에 7번째 음인 7에 플랫을 하여 시b을 생각하실 수도 있고, C코드의 근음인 C의 온음 아래 음인 시b으로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그래서 C7코드를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Dominant 7th 코드를 모두 알아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가 포스팅에서 늘 말씀드리지만 코드를 공부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코드를 완벽히 외워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세븐코드에 대해 이해하셨다면 계이름이 바로 나올 수 있게 암기하고 자리바꿈까지 연습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